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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발전기 회로와 동작 설명

자동차발전기 회로와 동작 설명


1. 회로도

다음은 자동차발전기의 기본 회로도 입니다.


2. 설명

가. 용도

1) B+단자 : 배터리 충전회로

2) Bn 단자 : 자동차 운행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는 회로

3) Bc 단자 : 배터리전압을 감지하여 발전기전압을 제어하는 센서회로

4) 전압 레귤레이터: Bc를 통하여 감지된 배터리전압을 가지고 발전기전압을 제어할 전압을 만드는 회로

5) 계자코일 : 전압레귤레이터에 의해 발전 전압을 가감할 전압이 만들어지는회로

6) 스테이트 코일 : 실제로 발전 전압을 만드는 회로

7) 다이오드 : AC를 DC로 변환(정류)시키는 회로

나. 동작설명

자동차발전기는 위의 회로가 표준으로 스테이트코일에서 AC전압이 만들어 지는데

코일이 세개이므로 삼상발전기라 하며 주파수가 60HZ(헬쯔)이므로 3상/60HZ가 됩니다.

이를 9개의 다이오드로 정류를 하므로 DC전압이 되어 배터리단자에 바로 연결 되며 보통 14~15V나옵니다.

그런데 소비자들은 자동차에는 직류(DC)만 있고 교류(AC)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전압이 엔진 회전에 관계없이 일정한 것은 위의 그림에서 전압 레귤레이터라는 전압조정회로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BC회로를 통하여 배터리단자 전압을 감지하여 전압이 약하면 전안레귤레이터가 계자코일을 통하여 발전기 전압 제어를 약하게 하고 전압이 높아지면 반대로 전압제어를 강하게 하여 항상 RPM회전에 무관하게 전압이 일정하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터리단자에 여러가지 부가장치(연료절감기, 전압계, 시거짹을 통한 네비게이션,기타)를 많이 달게 되면 Bc를 통하여 들어오는 센서신호가 둔해지거나 식별이 어려워 RPM회전에 따라 발전전압이 흔들리게 됩니다.

따라서 배터리단자나 시거짹 등에 부가장치를 달 때는 주의를 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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